연구 검색 결과 (64건)
... 경제의 3대 왜곡(많은 규제, 적은 투자, 과도한 경쟁)을 바로잡아 산업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이후 2018년 첫 개정에는 장기, 대규모 성장 투자를 위한 리스크 머니 공급 강화, 사업 재편 추진, 사업자 기술 등의 적절한 정보 관리 등이 주요 내용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인 2021년의 두 번째 개정에서는 탄소중립 실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전사 레벨 의 비즈니스 모델 변혁(DX) 및 ‘새로운 일상’을 위한 사업 재구축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 가상 전용 주주 총회 실현, 벤처기업의 성장 지원, 사업 재편 추진, 사업 재생 원활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2024년의 개정은 세 번째로, 전략적 국내 투자 확대, 기술 혁신 지원, 그리고 기업 신진대사 활성화를 위한 조치들이 포함되었다
...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 그러나 신산업 분야의 규제개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들은 시장 진입이나 서비스 제공에서 규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업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규제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미비와 규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
...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은 10개월간 논의를 거쳐 마련한 산업대전환 제언을 정부에 전달하였으며, 산업연구원은 이를 구체화하여 ‘Beyond K!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재설계: 투자 그리고 신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제2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포럼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투자 방면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내자본 공급과 제조시설 확보를 위한 투자, 그리고 R-BTL 방식의 투자모델 도입을 제언하였다. 또한 신비즈니스 유망 분야로 디지털헬스케어, 대체식품, 우주산업기술, AI·로봇 분야를 제시하였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포함한 각종 규제 완화와 산업별 경쟁력을 기준으로 한 투자 집중이 필요하다는 ...
동향 검색 결과 (8건)
■ 2022년 신산업별 중점 이슈 ○ 디지털 전환,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2022년 신산업에서는 신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수요 증가로 전후방산업 연계성이 더욱 강조될 전망 ◈ 2022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디지털 전환, ② 공급망, ③ 친환경, ④ 플랫폼, ⑤ 팬데믹 후 수요 변화 ○ 2022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 ○ (지능형 로봇) ABB(스위스)와 화위자동차(중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합작 투자기업설립 등 로봇 공급-수요 기업 간 협력이 활발 ○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제조업체들이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주요국 서비스업체들과 협력을 확대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분야의 CES 2022 최고혁신상은 ‘친환경’ ...
... 및 기업 사례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준비와 역량이 미흡하고 디지털 전환 수요가 제조업과 서비스업, 하도급 기업과 비하도급 기업, B2B와 B2C 등 업종 및 비즈니스모델에 따라 다층적이고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책 대응도 네트워크효과에 기반한 산업생태계 경쟁력 제고라는 디지털 전환의 궁극적 효과를 도모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이 처한 역량 ... 스마트제조 관련 기술 및 정보에 대해 기업이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기업의 명확한 비전 및 목표에 걸맞은 스마트제조 구축 및 적용을 위한 내실 있는 컨설팅 제공, 기존 일터혁신사업의 리모델링을 통한 접목, 솔루션 공급기업·스마트제조 전문인력의 육성 및 매칭 등은 물론 수요기업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거나 수요 관련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있는 기업에 ...
...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플랫폼과 보안 분야의 혁신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AR·VR은 운송기계 분야에서 성과 창출 ○ (바이오·헬스) 코로나19의 여러 변이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mRNA 백신과 차별화 할 ... ‘XAI’ 개발이 활발한 한편, 세계 최초로 ‘AI 윤리 권고안’이 마련 ○ (이차전지) 국내 이차전지기업들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사업 활성화와 비즈니스 모델 마련을 위해 독자 투자 외에 협업을 추진 ○ (수소) 영국의 ‘수소 전략(2021.8)’ 수립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주요국들이 정책적 지원 방안을...
소통 검색 결과 (144건)
황영우 기자 2023 비즈니스도시 포럼 '세계의 기업도시와 경쟁력' 주제발표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일본 도요타 시 사례를 핵심적으로 다뤘다. 기업도시인 일본 도요타 시는 민간기업이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산업, 연구, 관광, 업무 등 생산기능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자족기능을 복합적으로 구비했다고 평가했다. 기업도시의 ... 토지소유자를 설득한 끝에 세제 혜택 등도 제공됐다. 도요타 시 사례는 도요타라는 선도 기업가 지자체가 지속적 신뢰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업 성장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모델을 제시했다. 기업이 자동차조립업체의 단순한 역할을 넘어 도요타 시, 지역대학, 시험연구기관, 연구기관 등 산학연관 혁신 주체들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활성화를 유도하면서 지역산업 클러스터 ...
... 있다. 정책적 측면으로는 환경규제 강화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려는 각국 정부들이 전동차 관련 인프라 구축과 보조금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장측면에서는 파괴적 혁신기술을 보유하거나 전기차 관련 부분을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는 테슬라와 같은 신규업체들의 진입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상용화될 경우 차량 내 전력사용량이 증가하고 ... SKODA, SEAT 등 대중브랜드 및 포르쉐, 아우디 등 고급브랜드로 전방위 라인업 확대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전용 플랫폼(E-GMP)를 활용하여 3개 BEV 신규모델을 출시하고 유럽 등에서 판매호조를 보였으며, 미국, 한국 등에서 판매가 증가하면서 37.4만대 판매 기록하며 7위를 기록했다. 안전 및 환경규제 강화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반에 혁신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급격한 변혁이 초래될 것에 대응하여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전환전략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혁신적산업정책 연구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정책 연구 - 산업구조 전환 촉진을 위한 디지털 변환 및 제도 개혁 방안 연구 ○ 목표 2: 한국 산업의 구조개편에 ... 연구 - 세계 경제 전환과 생산, 소비, GVC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유망제품군의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
○ 다양한 특허 경쟁력 지수 분석, 특허 피인용 네트워크 분석, 상품공간 모형 분석을 통해 주요국가와 우리나라의 서비스비즈니스모델 혁신의 국제 경쟁력을 비교 ○ BM특허에서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기술 특허도 분석대상으로 포함하여 BM특허, 4차산업혁명 기술 간 연계성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서비스R&D 활성화 전략’,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개정안,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세부 정책 추진 방향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
○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정책, 특히 서비스혁신의 결과가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정책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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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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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